OECD 교육정보센터
KEDI 인트로 영문페이지 사이트맵
통합검색 검색
OECD 교육사업
개요
주요사업
연구동향
참여현황(한국)
[LEFT_MENU02] [LEFT_MENU03] [LEFT_MENU04] [LEFT_MENU05]
OECD 교육사이트 >> OECD 교육사업 >> 개요 >> OECD 성격과 특징 글씨크게X글씨작게X프 린 트마이 스크랩 
개요
OECD 성격과 특징 OECD 조직과 기능 OECD 교육정책 연구의 추진체계
OECD의 성격과 특징
OECD(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경제협력개발기구)는 1961년에 경제 협력을 위하여 설립된 기구로서 개방된 시장경제와 다원적 민주주의라는 양대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만이 회원국이 될 수 있다.

현재 30개 국가가 회원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이 국가들에 의해서 전 세계 상품과 서비스의 3분의 2가 생산된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 GDP의 59%, 무역의 76%, 인구의 18.5%, 개발 원조금의 95%, 에너지 생산량의 38.8%, 에너지 소비량의 53.9%를 차지하는 실로 막강한 국가들의 모임이다.

OECD의 예산은 각 회원국들에 의하여 조달된다. 연간 예산액이 결정된 후 각 회원국의 경제 규모를 반영한 공식에 의거하여 예산을 분담한다. 현재 분담금을 가장 많이 내고 있는 국가는 미국이고 다음이 일본으로서, 미국은 OECD 예산의 25%를 조달하고 있다.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각 회원국은 특정 프로그램이나 프로젝트 단위로 특별 분담금을 납부할 수도 있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OECD를 싱크탱크, 모니터링 기관, 부자들의 클럽, 비학술적 대학(unacademic university)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특징을 OECD가 부분적으로 지니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회원국들간에 공통의 경제 및 사회 정책 관심사를 공유하고 협력을 통하여 국제사회가 동의할만한 대안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에 따라서는 OECD를 싱크탱크, 모니터링 기관, 부자들의 클럽, 비학술적 대학(unacademic university)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이러한 각각의 특징을 OECD가 부분적으로 지니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회원국들간에 공통의 경제 및 사회 정책 관심사를 공유하고 협력을 통하여 국제사회가 동의할만한 대안을 창출한다는 것이다. 대안은 때로는 보다 공식적인 규제나 협약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하지만, 소위 ‘소프트 규약(soft low)'이라 불리는 지침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한다. OECD를 중심으로 개진되는 논의들은 회원국들이 수립하거나 집행하는 공공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반응과 파급 효과에 대하여 알려줌으로써 각 정부가 국제동향에 관한 보다 시의적절한 정보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OECD는 모든 경제 활동에 관한 회원국들의 토론의 장으로서 대표적인 관심 영역으로는 무역, 경제 정책, 소비자 보호, 에너지, 환경, 교육, 고용과 사회 정책, 과학 기술, 재정 정책, 관광 산업, 농업 정책 및 경제 원조 등을 들 수 있다.

OECD는 발족 당시 회원국이 대부분 유럽 국가들이었다. 여기에 미국과 캐나다만의 참여가 더하여져 구성된 까닭에 그 성격과 활동영역이 구미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러나 그 후 일본, 호주 및 뉴질랜드 등 아시아와 대양주권으로 회원국이 확대되면서 세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국가들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이에 더하여 개발도상국가들의 참여도 적극 독려하는 등 명실공히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기구로서의 위상을 정립해 나가고 있다.
나의 스크랩
OECD 교육사업
개요
주요사업
연구동향
참여현황 (한국)
OECD 연구물
OECD 교육사업동향
OECD 발간물
news
Contact Us
연락처
OECD 멤버국
[RIGHT_MENU02] [RIGHT_MENU03] [RIGHT_MENU04]
bottom
조직·기구 | 전화번호 | 오시는길 | 개인정보보호방침 | 지적재산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질의·응답 | 원격지원 | 이용안내
bottom
한국교육개발원 27873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교학로 7 TEL:043)5309-344, 346, 377, 548 FAX:043)5309-499 oecd@kedi.re.kr Copyrightⓒ 2004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