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정보센터
KEDI 인트로 영문페이지 사이트맵
통합검색 검색
OECD 교육사업
개요
주요사업
연구동향
참여현황(한국)
[LEFT_MENU02] [LEFT_MENU03] [LEFT_MENU04] [LEFT_MENU05]
OECD 교육사이트 >> OECD 교육사업 >> 연구동향 글씨크게X글씨작게X프 린 트마이 스크랩 
연구동향
OECD 교육정책 연구 동향 분석
1960년대 이래 OECD 교육정책의 연구 동향은 시대별로 세계가 직면해 있던 교육 환경을 분석하고, 이러한 환경에 대응하여 회원국이 관심을 가져야 할 주요 이슈를 탐색하고 그 대안을 제시했다는 특징을 지닌다. 각 시대별로 OECD 교육정책 연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960년대   교육 성장의 황금기로서, OECD는 교육성장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교육과 경제발전의 관계를 규명하며, 교육투자 및 발전 계획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1970년대   교육 성장에 대한 회고와 반성에 터하여 교육과 사회에 대한 새로운 연계 탐색기로서, OECD는 교육의 경제적 측면으로부터 사회적 측면으로 관심을 전환하여 양자의 연계를 분석하고, 학교와 지역사회 관계 정립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며, 유아교육 확대정책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한편 고등교육과 지역사회의 협력 방안을 탐색하는 연구에 주력하였다.
1980년대   경기 후퇴의 여파로 인한 구조적 변화에 대한 교육의 적응기로서, OECD는 불이익 집단의 요구 충족을 위한 통합의 강조에 기초하여 교육과 경제의 재구조화를 위한 대안과 교육의 질 향상 방안의 탐색에 주력하였다.
1990년대   평생학습사회의 도래와 때를 같이하여 ‘만인을 위한 높은 질의 교육과 훈련’ 그리고 ‘모든 이를 위한 평생학습의 실현’이라는 주제를 정하고, 이에 터하여 평생학습사회에서 추진되어야 할 교육정책을 규명하고, 교육적 평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며 국제화의 진전에 대처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0년대   21세기의 주요 도전에 직면하여 공교육은 약화되고 평생교육의 실제적 구현은 아직도 요원한 과제라는 인식에 터하여 ‘모든 이의 능력개발을 위한 투자’라는 주제를 정하고, 향후 인적, 사회적 자본의 강화, 생애를 통한 능력개발의 강화, 지역사회와의 협력체계의 구축, 교수-학습 개혁 방안 등을 탐색해 나갈 전망이다.
나의 스크랩
OECD 교육사업
개요
주요사업
연구동향
참여현황 (한국)
OECD 연구물
OECD 교육사업동향
OECD 발간물
news
Contact Us
연락처
OECD 멤버국
[RIGHT_MENU02] [RIGHT_MENU03] [RIGHT_MENU04]
bottom
조직·기구 | 전화번호 | 오시는길 | 개인정보보호방침 | 지적재산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질의·응답 | 원격지원 | 이용안내
bottom
한국교육개발원 27873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교학로 7 TEL:043)5309-344, 346, 377, 548 FAX:043)5309-499 oecd@kedi.re.kr Copyrightⓒ 2004 KED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