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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교육사이트 >> OECD 교육사업 >> 참여현황(한국) >> 교육위원회(EC) 주관연구 글씨크게X글씨작게X프 린 트마이 스크랩 
참여현황(한국)
교육위원회(EDPC) 주관연구 지표분석과 주관연구 고등교육운영프로그램 주관연구
교육위원회(EDPC) 주관연구
교육정책 연구의 큰 방향 설정은 교육장관회의에서 담당하지만, 그 방향에 터하여 구체적인 교육 정책 연구 주제를 채택하고 추진하는 기관은 교육위원회이다. 모든 회원국의 대표가 일년에 두 차례씩 모여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내용에 대하여 토론하며 합의를 이룩해가므로, 각국의 공식적인 채널을 통하여 OECD 교육정책 연구를 주도해가는 가장 중요한 기구라고 할 수 있다.

2001∼2002년도에 교육위원회가 주관하는 연구사업에는 한국이 전례 없는 참여를 기록하고 있다. 총 10개의 연구사업 가운데에서 7개 프로젝트에 한국교육개발원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을 중심으로 참가하였다.

이는 과거 한국의 OECD 교육 연구사업에의 참여 실적이 ‘평생학습 동기화 연구사업(1998∼2000)’과 ‘ICT와 교육의 질 연구사업(1999∼2001)’ 정도에 그쳤던 것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이와 같이 참여 확대가 이루어지게 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가장 주된 원인으로서는 교육인적자원부의 OECD 연구 참여에의 중요성 인식 및 담당자의 적극적 홍보와 노력, 그리고 유관 연구기관들의 적극적 참여 의지와 재정적 지원 등을 들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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