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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혁신센터(CERI: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and Innovation)
교육연구혁신센터는 교육 분야 혁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OECD 회원국간의 교육에 관한 국제 토론의 장을 제공할 목적으로 자체 사무국을 가진 준 자율적 기구로서 1967년 7월 28일 설립되었다.

CERI의 활동은 OECD 회원국 대표가 1인씩 모두 참석하는 집행위원회(Governing Board)의 감독을 받는다.

30년 이상 OECD 국가들의 교육에 관한 연구 및 혁신을 장려하여 온 CERI는 그 활동 목표를 다음과 같이 표방하고 있다.
첫째, 교육 부문에 있어서 연구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한다.
둘째, 교육 제도에 혁신적 대안을 도입하거나 시험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를 장려하고 지원한다.
셋째, 회원국간 교육 연구 및 혁신을 위한 각종 협력을 증진시킨다. CERI의 활동 방법은 주로 OECD 직원과
        전 세계의 외부 전문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주요교육적 현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러한 연구로 도출된 결과를 발전시키고 보급하기 위한 국제 세미나와 회의를 개최하며, 회원국들의 교육제도에 관한 국제 통계 및 지표 개발을 지원한다.

교육정책위원회와 교육연구혁신센터의 협력 관계

OECD 내부적으로 교육정책위원회와 교육연구혁신센터간 연구 분야 및 내용의 상당부분이 중복되는 관계로 예산의 낭비 문제나 합리적인 업무 분담 방안 등에 대한 지적이 있어 왔다.

사실상 이 두 부서의 주요 목표 및 연구사업 내용은 중복되는 부분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교육정책위원회는 회원국이 직면한 주요 교육정책 이슈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정책 분석 및 개발, 비교 연구, 우수 사례 보급 및 정책 권고를 위한 사업을 수행하는 반면, 교육연구혁신센터는 OECD의 유일한 혁신센터로서 교육의 미래를 예측, 대비하는 장기적 정책 연구 및 교육혁신을 위한 이론 중심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혁신센터의 연구노력은 협동 작업과 연구성과의 종합을 통하여 교육 발전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으로 이해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중복을 부정적으로 보기보다는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상호보완적 관계로 보려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현재 두 기구는 유사한 이슈를 연구할 때는 매우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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