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정보센터
KEDI 인트로 영문페이지 사이트맵
통합검색 검색
OECD 교육사업
개요
주요사업
연구동향
참여현황(한국)
[LEFT_MENU02] [LEFT_MENU03] [LEFT_MENU04] [LEFT_MENU05]
OECD 교육사이트 >> OECD 교육사업 >> 주요사업 >> INSE 글씨크게X글씨작게X프 린 트마이 스크랩 
주요사업
EDPC CERI INES IMHE PISA
국제교육지표사업(INES:Indicators of Education Systems)
국제교육지표사업은 OECD 교육국 지표분석과(Indicators and Analysis Division)의 대표적인 사업이다.
OECD회원국을 중심으로 교육체제를 진단하기 위한 지표개발, 교육발전 도모를 위한 정책 모니터링 체제 구축, 교육통계정보서비스 체제 구축을 위한 시사점 제시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1988년에 출범하여 1992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국제교육지표사업의 주요 실적물로서 “OECD 교육지표(Education at a Glance)”가 1992년부터 발간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발간되고 있으며, 이는 OECD내 보고서 중 최고의 성공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지표를 산출하기 위한 OECD 국제교육지표사업 산하조직으로는 네트워크 A, B, C와 이들 네트워크 활동을 조정, 관할하는 위원회 등을 두고 있다.
네트워크 A
네트워크 A는 미국의 주도하에 학생성취도 국제비교연구(PISA)와 관련한 지표의 산출을 중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네트워크 A 사업단은 범교과능력(CCC:Cross Curriculum Competencies), 정보 기술(IT:Information Technology), 문제해결능력(PS:Problem Solving) 등에 관한 지표개발을 추진하고 있고,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 :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 및 여타 국제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국제비교 평가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총 28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네트워크 A 사업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한국교육개발원이 담당하고 있는데,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PISA 사업을 1998년부터 2006년까지 수행하여야 하며, 한국교육개발원은 국제성인문해력 조사(IALS:International Adult Literacy Survey)를 우리말로 번안하여 국내에서 실시한 바 있다. 특히 네트워크 A 사업과 관련하여 1995년 INES 총회에서는, 회원국의 정책담당자들에게 의무교육을 마친 학생들이 사회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어느 정도까지 습득하였는가를 측정할 수 있는 국제적 척도를 OECD가 개발할 것을 제안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여, 네트워크 A 사업단에서는 어떤 과목들을 대상으로 학생의 성취도를 평가할 것인가를 논의하고, 학생의 능력을 측정할 학생 평가방법을 개발함으로써 교육의 진보를 예측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는 서로 다른 국가상황과 문화에 대하여 유의미한 비교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러한 활동은 1997년에 시작되었고, 첫 번째 PISA조사를 위한 자료수집은 2000년에 완성되었다. PISA에 관해서는 별도로 서술하기로 한다.
교육성취도 평가에 대한 국제 비교는 1959년에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에서 시작되었다. IEA는 교육체제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표를 두고 다양한 국제교육 평가를 수행했다. 이들은 대개 학생성취도에 따른 교수와 교육과정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국가들간에 점수를 매겨 등급을 매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등급을 매김으로써 각 국은 자국 경제발전과 변화하는 세계경제 상황에서 경쟁할 수 있는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1990년에 접어들면서 경쟁보다는 교육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어떤 지식과 기술을 측정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춘 연구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따라서 1990년대에는 교육의 국제평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비교연구결과의 신뢰도를 보장하는 방법론이 발달했고, TIMSS(IEA's Third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IALS, CivED(IEA Civic Education Study)와 같은 연구들이 행해졌다. 1990년대에 이루어진 이러한 측정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국제평가에 참가한 국가의 수와 범위가 급격히 증가하고, 참가국의 경제발달 수준도 다양해지고 통계학적 방법론과 질적 통제절차가 이전과 견줄 수 없을 만큼 발달했다는 것이다. TIMSS의 경우에는 국가간의 비교 방법을 개선했고, 이전 연구보다 더 넓은 범위의 데이터를 포함하고 보다 확실한 평가를 가능하게 하는 문항반응이론(IRT:Item Response Theory)과 같은 기법을 사용했다.
이러한 새로운 방법론과 함께, 결과보고서 형태도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서술식으로 기술하던 과거의 것과 달리, "Education at a Glance (EAG)"에 국제적 평가 결과를 수록하여 더 많은 독자층을 확보했다. EAG에 수록된 정보는 정책적 상황에 맞추어 정보를 제시하고, 결과를 제시하는데 지표 접근법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진일보한 것이었다. 따라서 평가 결과는 교육에 관한 정치적 논쟁과 토론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안건이 되었으며, 어떤 나라에서는 현존하는 교육정책을 지지하기 위한 지표를 사용하고, 또 어떤 나라에서는 그 지표를, 개혁을 위한 증거자료로 사용하기도 했다. 교육에 있어서 국제적 비교는 국가간 비교 자료가 없던 나라에는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명확한 교육적 목표나 교육과정에 없는 나라에는 참고 자료의 역할을 제공하는 등 많은 나라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국제비교 정보는 정책담당자들이 교육 관련 정책결정을 할 때 우선순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자원할당과 관련된 난해한 사항에 대해서도 도움을 주었다.
한편 일부 국가에서는 평가결과가 교육과정에도 변화를 가져와, 네덜란드의 경우에는 특정 교육과정 분야를 위해 학습센터를 설치하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국제교육 평가는 다양한 변인의 영향력과 각 변인들을 비교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으로써 정책담당자와 교육단체, 연구기관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1990년대에는 국가들이 경제부문의 경쟁 및 교육에 있어서 투입보다는 산출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인하여 국제교육 평가가 눈부시게 성장하게 되었다. 그리고 통계적 방법론과 정책담당자들의 참여가 이러한 성장을 더욱 촉진시켰다.
교육성과에 대한 국제비교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네트워크 A 사업단에서는 PISA에 대한 폭넓은 지지와 절실한 요구에 부응하여,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것에서부터 수학이나 과학의 학업능력과 같은 더 넓은 개념을 평가하는 것으로의 변화가 나타났다. 더 넓은 개념의 능력에 대한 평가란 학생들의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까지 포함한 것을 의미한다.
네트워크B
네트워크 B는 스웨덴을 주도국으로 하고 있으며, 인적자본과 노동시장 관련 지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계속교육훈련', ‘학교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전이', ‘인적자본 투자(Human Capital Investment)와 교육에 있어서의 세대간 형평성“ 등 사회적 이슈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OECD 회원국이 참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네트워크 B사업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로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교육개발원은 2000년에 ‘교육과 임금(Education and Earnings)' 지표 산출을 위한 데이터 를 수집하여 제출한 바 있다.
네트워크C
네트워크 C는 네덜란드를 주도국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교직원의 인사(staffing), 의사결정구조(locus of decision making) 등 학교 체제에 중점을 두고 교직원의 근무환경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학습환경 등에 관한 지표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네트워크 C 사업참여국은 OECD 27개국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이를 담당하고 있다.
나의 스크랩
OECD 교육사업
개요
주요사업
연구동향
참여현황 (한국)
OECD 연구물
OECD 교육사업동향
OECD 발간물
news
Contact Us
연락처
OECD 멤버국
[RIGHT_MENU02] [RIGHT_MENU03] [RIGHT_MENU04]
bottom
조직·기구 | 전화번호 | 오시는길 | 개인정보보호방침 | 지적재산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질의·응답 | 원격지원 | 이용안내
bottom
한국교육개발원 27873 충청북도 진천군 덕산읍 교학로 7 TEL:043)5309-344, 346, 377, 548 FAX:043)5309-499 oecd@kedi.re.kr Copyrightⓒ 2004 KEDI All rights reserved.